경영학과

 

교수진

명예교수

김기찬(Kim, Ki-chan) 프로필 이미지

김기찬 명예교수

Kim, Ki-chan

연구분야

마케팅전략

연구키워드

기업가형 마케팅

최종학력

1992.08.31 |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| 경영학과 | 경영학박사

연구실적

  • 2024.03 | 공동저자 |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, 제62권 2호, pp.1084-1106
    Origin of Korean entrepreneurship
  • 2023.12 | 단독 | 창조와 혁신, 제16권 4호, pp.1-31
    사람 중심주의의 등장과 인간 중심 K 기업가정신의 전략적 시사 : 인간 중심 K 기업가정신의 혁신성과 삼성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
  • 2023.12 | 단독 | 상품학연구, 제41권 6호, pp.75-84
    인간중심과 동적전환능력의 K기업가정신 원류: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과 삼성 창업주의 K기업가정신을 중심으로
  • 2023.06 | 교신저자 | 창조와 혁신, 제16권 2호, pp.183-211
    기업가의 꿈-비전제시가 조직혁신에 미치는 영향 -역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-
  • 2023.04 | 단독 | 상품학연구, 제41권 2호, pp.17-24
    K-기업가정신정신의 5대기업문화코드: 고유성사례와 동적전환능력을 중심으로
  • 2022.09 | 교신저자 | 창조와 혁신, 제15권 3호, pp.55-94
    기업가의 공감측정도구 개발 및 공감의 혁신효과
  • 2022.03 | 교신저자 |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FOR SMALL BUSINESS, 제3권 1호, pp.7-23
    The empirical performance of humane entrepreneurship
  • 2021.11 | 단독 | KOREA BUSINESS REVIEW, 제25권 4호, pp.45-66
    제2창업기, 한국적 기업가정신의 지향성과 일하고 싶은 중소기업정책제안: 사람중심기업과 황철주기업가정신의 시사점을 중심으로
  • 2021.05 | 제1저자 |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, 제59권 3호, pp.397-416
    Humane Entrepreneurial Framework: A model for effective corporate entrepreneurship
  • 2021.05 | 교신저자 |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, 제59권 3호, pp.371-372
    Editorial: Contemporary Perspectives on Social and Humane Entrepreneurship
  • 2020.12 | 단독 | 창조와 혁신, 제13권 4호, pp.1-27
    비전과 공감의 혁신성과모형과 실증연구
  • 2019.08 | 단독 | 경영학연구, 제48권 4호, pp.1123-1149
    사람중심 기업가정신모델의 혁신효과: 혁신성장 중소기업 정책에의 시사
  • 2019.03 | 단독 | 중소기업정책연구, 제4권 1호, pp.86-99
   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, 철학없이 성과없다. 2019년 중소기업정책연구 제 4권 제1호(봄호)
  • 2018.03 | 제1저자 |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, 제56권, pp.10-29
    Humane Entrepreneurship: How Focusing on People Can Drive a New Era of Wealth and Quality Job Creation in a Sustainable World
  • 2018.01 | 공동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, 제20권 4호, pp.3-10
    The Impact of Humane Entrepreneurship on Business Ecosystem and Economic Development
  • 2018.01 | 제1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, 제20권 4호, pp.23-32
    International Comparison of Humane Entrepreneurship: Status, Typology and Policy Implications
  • 2018.01 | 공동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, 제20권 4호, pp.11-21
    Humane Entrepreneurship: Theoretical Foundations and Conceptual Development
  • 2017.07 | 공동저자 | 윤리경영연구, 제17권 1호, pp.21-37
    Nurturing Ethical Leaders: The Case of the Ethical Leader Rearing Program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
  • 2017.01 | 교신저자 | SMALL ENTERPRISE RESEARCH, 제23권 3호, pp.262-275
    Small and medium-sized enterprises policy in Korea from the 1960s to the 2000s and beyond
  • 2017.01 | 공동저자 | JOURNAL OF THE ASIA PACIFIC ECONOMY, 제22권 3호, pp.510-524
    Tradeoff between Creativity and Productivity in Technology-based SMEs Performance: Policy Implications in South Korea
  • 2016.12 | 교신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, 제19권 4호, pp.19-39
    Cooperation Strategy in the Business Ecosystem and Its Healthiness: Case of Win-Win Growth of Samsung Electronics and Partnering Companies
  • 2016.05 | 제1저자 | Korea Business Review, 제20권 2호, pp.1-32
    The Dreaming-Sharing-Excitement Model of K-Management and K-Entrepreneurship: The Global Rise of Hyundai Motors
  • 2015.12 | 교신저자 | 중소기업연구, 제37권 4호, pp.325-355
    기업가 정주영을 통해서 본 K-기업가정신과 K-경영사례: 기업건강성 모델에 기초한 현대의 지속성장진화사례를 중심으로
  • 2015.06 | 교신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, 제18권 2호, pp.1-14
    R&D Capabilities, Market Resilience, and Performance in Korean SMEs
  • 2015.06 | 제1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, 제18권 2호, pp.59-73
    Healthiness of Business Ecosystems: A Comparison of Korea, Germany, and Japan
  • 2015.05 | 교신저자 | Korea Business Review, 제19권 2호, pp.129-160
    윤리경영의 CPNT-SPICE 생태계적 접근과 혁신성공사례: 지멘스의 뇌물사건과 윤리경영을 중심으로
  • 2014.12 | 공동저자 |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(Journal of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Studies), 제17권 4호, pp.1-19
    Innovation Trap of SMEs: Liability of Smallness, Learning and Export
  • 2014.07 | 제1저자 | TECHNOVATION, 제34권, pp.387-388
    Research letter: Issues of cyber supply chain security in Korea
  • 2014.03 | 단독 | 동아비즈니스리뷰, 제148권 1호, pp.44-56
    생태계전략:과수원처럼 꿀벌과 꽃을 함께 품자.
  • 2014.02 | 제1저자 | Korea Business Review, 제18권 1호, pp.77-110
    Healthiness of Business Ecosystem and Successful Platform Strategy: The Case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
  • 2012.12 | 교신저자 | 상품학연구, 제30권 7호, pp.195-205
    컴포트 슈즈의 기술, 시장현황 및 성공전략: 안토니(주)를 중심으로
  • 2012.05 | 제1저자 | 경영학연구, 제16권 2호, pp.119-152
    Evolution Path for Corporate Sustainability Based on the Double Helix Model: The Case of GM Korea from 2002-2009
  • 2011.11 | 교신저자 | 상품학연구, 제29권 6호, pp.151-159
    등속조인트 기술과 현대위아(주)의 글로벌 시장현황 및 전략
  • 2011.03 | 단독 | 동아비즈니스리뷰, 제76권 1호, pp.20-24
    기업생태계와 동반성장정책: 길게 보고 파트너 키우는 젊은 생태계를
  • 2009.08.01 | 교신저자 | MANAGEMENT CASE STUDIES, 제1권, pp.1-30
    한국 암웨이의 동태적 진화성공사례: 모두가 행복한 공간, 암웨이 플랫폼
  • 2009.06 | 단독 | 중소기업연구, 제31권 2호, pp.157-175
    기업생태계관점에서의 연구개발 전략과 플랫폼 리더십 : 대?중소기업 상생협력과 R&D에의 시사
  • 2008.07.01 | 공동저자 |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INDUSTRY AND MANAGEMENT, 제2권 1호, pp.15-22
    Modularisation Development Path in the Auto Parts Industry : Comparison of Korea and Japan
  • 2008.12 | 공동저자 | 상품학연구, 제26권 4호, pp.153-166
    고객화의 단계별 유형과 기업의 대응전략: 고객화 5단계와 r-TQC모델을 중심으로
  • 2008.03 | 공동저자 | 상품학연구, 제26권 1호, pp.141-149
    순정시장과 시판시장 선순환 동반성장 전략 사례: 현대오토넷의 진화경로를 중심으로
  • 2007.08.01 | 공동저자 | 지속경영연구, 제1권 1호, pp.1-20
    KoBEX모델을 통해서 살펴본 우리나라 기업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평가
  • 2007.12 | 제1저자 | 중소기업연구, 제29권 4호, pp.133-151
    대?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유형의 세분화와 전략-중소기업의 L, A, J유형 분류와 성과를 중심으로-
  • 2007.03 | 제1저자 | 상품학연구, 제25권 1호, pp.141-148
    Value Proposition 진화경로를 통해 살펴본 용각산 쿨의 진화사례
  • 2006.09.01 | 공동저자 | 중소기업연구, 제28권 3호, pp.381-410
  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이론적 모형설계 -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
  • 2006.09 | 공동저자 | 중소기업연구, 제28권 3호, pp.381-410
    대?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이론적 모형 설계 -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생태계 구축-
  • 2006.06.01 | 공동저자 | PRIMIER E-BUSINESS CASES FROM ASIA, 제1권 1호, pp.68-103
    The POSCO Way of Digital Supplcy Chain Revolution(*저서(학술교양교재-국제)로 이관)
  • 2006.02 | 공동저자 |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AND MANAGEMENT, 제6권 1호, pp.6-19
    Configuration and coordination of activities within a supply chain: Exploring the synergy between modularity and information technology
  • 2006.01.01 | 공동저자 | 자동차산업연구, 제3권, pp.136-164
    비즈니스 아키텍처의 경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
  • 2006.01 | 공동저자 | 한국마케팅저널, 제7권 4호, pp.1-29
    이중나선구조모델에 근거한 비즈니스 아키텍처의 진화와 그 성과
  • 2005.10.01 | 공동저자 | 중소기업연구, 제27권 3호, pp.156-193
  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비즈니스 아키텍처의 진화벡터와 한국중소기업의 과제 : 한일비교연구를 중심으로
  • 2005.03.01 | 단독 | 자동차산업연구, 제4권, pp.100-120
  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분업과 통합의 경제성 :아키텍트로서 완성업체 모듈화전략에의 시사점
  • 2005.02.24 | 공동저자 | IDEA GROUP PUBLISHING, 제0권, pp.86-101
    Strateies for Generating E-Business Returns on Investment,Shin(ed), Chapter 4
  • 2004.06.01 | 공동저자 | PRODUCTION PLANNING & CONTROL, 제15권 4호, pp.422-434
    Investigating the role of IT in customized product design
  • 2003.12.01 | 공동저자 | 중소기업연구, 제25권 4호, pp.31-58
    IMF 전후의 한국중소기업의 부품개발 및 설계능력의 발전경로와 특성에 관한 종단적 비교연구-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
  • 2003.12.01 | 단독 | 산업경영연구, 제11권, pp.11-11
    고객화를 향한 기업간 활동조정과 활동배치:자동차산업에서 정보적 상호작용과 모듈화효과를 중심으로
  • 2003.12.01 | 단독 | 상품학연구, 제30권, pp.11-25
  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모듈형 부품개발과 그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
  • 2003.05.15 | 단독 | 서평문화 51호, pp.104-110
    한국 산업과 지역의 생존전략 클러스터
  • 2003.04.01 | 단독 | 상품학연구, 제28권, pp.19-44
    전자적공급사슬의 네트워크조정효과:자동차산업의 Co-engineering 효과를 중심으로
  • 2002.06.01 | 마케팅연구 17권호, pp.57-86
    전자적 공급사슬설계(e-SCD)의 고객화 효과 : 자동차 산업의 B2B 모델을 중심으로
  • 2001.12.31 | 산업경영연구 9호호, pp.89-102
    고객화의 실현과정에서 가상공간을 통한 확장된 기업의 운영원칙과 경쟁력의 원천
  • 2001.03.01 | , pp.35
    전자적 공급사슬관리(IT based SCD)의 성과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형설계 및 검증
  • 2000.08.01 | 34권3호, pp.1-36
    e-SCM전략의 고객화 효과:적품,적시,적가
  • 1999.12.15 | , pp.1-89
    광진상공 - 개발력과 품질을 타고 세계로 -
  • 1999.12.01 | 21호, pp.23-50
    관계마케팅의 인식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
  • 1999.11.01 | 263호, pp.16-28
    병원컨설팅이란?
  • 1999.11.01 | 33-4호, pp.1-31
    구매의 시대와 정보주도형 계열 시스템의 확산 -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-
  • 1999.08.01 | 33-3호, pp.32-64
    자동차부품소싱에 있어서 정보네트워크 효과에 관한 시뮬레이션연구
  • 1999.05.01 | 경영교육연구 제3권호, pp.111-142
    독자개발력과 세계품질경영 : 광진상공
  • 1999.02.01 | 생산성논집 13-22호, pp.229-249
    자동차산업에서 완성업체·부품업체간 전자적 연결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
  • 1998.12.01 | 한국마케팅저널 1권호, pp.62-89
    '4S 경제성 개념의 변화와 연결 경쟁력:시스템간 경쟁과 연결의 유효성을 중심으로
  • 1998.12.01 | 중소기업연구, pp.233-259
    부품개발 및 설계능력의 발전경로와 특성에 관한 한일비교 연구- 자동차 부품 산업을 중심으로
  • 1998.09.01 | 32권호, pp.35-57
    덕양산업-100mPP을 추구하는 품질혁신경영
  • 1998.06.01 | 18권호, pp.57-78
    국산화 신규개발 부품의 시장진입장벽에 관한 실증적 연구 - 조직 구매자의 하이테크 전자부품 신규구매활동을 중심으로
  • 1998.01.01 | 산업경영연구
    공급사슬관리형 기업간 네트워크화와 경쟁력의 발생구조
  • 1997.12.01 | 산업경영연구 제 5호, pp.169-186
  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정보네트워크화에 관한 연구
  • 1997.11.01 | 제16호, pp.2-21
    관계마케팅적 병원서비스 관리가설에 대한 실증적 연구
  • 1997.09.01 | 31권호, pp.298-320
    자동차부품업체의 부품개발 및 설계활동참가와 승인도방식도입-자주적 설계능력배양에 의한 승인도방식으로 발전가설에 관한 실증적 연구
  • 1997.02.01 | 1996호, pp.23-40
    Inter-Firm Network System and Inter-System Competition
  • 1997.01.01 | , pp.81-127
    기업간 관계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
  • 1996.12.10 | 산업경영연구 4호호, pp.245-314
    국내 병원 의료시스템의 서비스 개선전략에 관한 경영학적 접근
  • 1996.12.10 | 산업경영연구 4호호, pp.111-132
    자동차부품의 개발방식에 대한 실증적 연구
  • 1996.10.01 | 17권3호, pp.4-24
    마케팅파라다임의 변혁과 관계마케팅
  • 1996.10.01 | 17권2호, pp.140-151
    企業間機會主義の行動統制メカニズムとその因果:韓國企業,日本企業についての實證
  • 1996.02.01 | 산업경영연구 3호호, pp.123-142
    소비경험의 의례화와 그 측정에 관한 연구
  • 1996.01.01
  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부품개발방식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한일비교 승인도 방식을 중심으로
  • 1996.01.01
    A Comparative Study of Network Systems among Korean and Japanese Auto-Parts Suppliers
  • 1995.12.01
    기업간 관계형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
  • 1995.12.01 | Vol.3호, pp.23-40
    Inter-Firm Network System and Inter-System Competition
  • 1995.12.01 | 중소기업연구 17권호, pp.133-221
    대기업-중소기업 협력관계와 시스템 경쟁효과
  • 1994.12.01 | 산업경영연구 2호호, pp.141-162
    상표확장평가에 의한 상표지분의 측정:고관여제품과 저관여제품의 비교
  • 1994.12.01 | 중소기업연구 16권2호, pp.211-245
    일본기업의시스템간 경쟁구조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기업의 경쟁력제고방안에 관한 연구:자동차산업의 시스템적 기업간 체제와 경쟁과 협력의공존효과를 중심으로
  • 1994.11.01 | 경영학연구 23권4호, pp.147-182
    한일중소기업전략의 비교연구:기업간네트워킹전략을 중심으로
  • 1994.11.01 | 중소기업연구
    일본자동차 산업의 시스템적 경쟁력에 있어서 시스템적 기업간 체제와 경쟁과 협력의 공존효과를 중심으로
  • 1994.06.01 | 28권1호, pp.163-185
    기업간관계의 형성배경과 형성요인: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
  • 1994.04.01 | 산업경영연구 창간호, pp.185-228
    기업간관계형성의 배경이론에 관한 고찰
  • 1994.01.01
    기업간 관계의 형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
  • 1993.10.01 | 사회과학연구 10집호
    국제제품의 평가에 있어서 원산지-상표효과에 관한 연구
  • 1993.09.01 | 8권2호, pp.109-143
    기업간 관계구조의 전략적선택과 그 유효성에 관한 실증적연구
  • 1992.03.01
    기업간 관계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
  • 1992.03.01 | 24권호
    販賣者-顧客間 關係모델개발에 관한 硏究
  • 1992.03.01
    기업간 관계의 구조-행동-성과 모형의 검증과 한일비교
  • 1991.12.01
    2000년대를 향한 국민은행의 장기발전 계획에 관한 연구
  • 1991.12.01
    가전시장의 구조분석 및 시장관리 방향 연구
  • 1991.03.01
    시장실패 상황에서의 거래 양식 선택에 관한 연구
  • 1990.12.01
    관계 중심적 마아케팅 이론의 개발에 관한 연구-교환 중심적 마아케팅 파라다임의 변혁을 위하여
  • 1990.12.01 | 2권1호
    기업간 관계구조를 통한 Relation ship Marketing 전략에 관한 연구
  • 1988.12.01
    전자제품 구매의도 조사
  • 1988.12.01
    중장비 수요예측 및 경쟁력 제고방안 연구
  • 1988.12.01
    신제품 개개발의 성패요인 분석
  • 1985.12.01 | 3권호
    A Study on the Effects of Time Pressure at Purchasing Activities
  • 1984.12.01
    시간변수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
  • 2021.09 | 공동 | 시사저널
    공감의 창 혁신의 화살살
  • 2020.04 | 공동 | World Scientific
    Platform Strategy:A New Paradigm For A Changing World
  • 2018.03 | 공동 | 더메이커
   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: 위기의 한국경제, 사람에게서 희망을 찾다
  • 2015.02 | 공동 | BM성안북스
    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: 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패러다임, 플랫폼
  • 2014.05 | 공동 | 서울경제경영
    Vensim을 활용한 system dynamics
  • 2014.02 | 공동 | 프리이코노미북스(에프케이아이미디어)
    한국의 윤리경영
  • 2012.12 | 단독 | 경제인문사회연구회
    한국자본주의 생태계 새로운 모색-공유가치의 창출을 위한 기업네트워크의 협력방안 (전체 책에서 chapter저자임)
  • 2012.04 | 공동 | 나남
    스마트 자본주의 5.0
  • 2012.01 | 공동 | 서울경제경영
    일본의 장수기업의 진화와 한국기업에의 시사점
  • 2011.02 | 공동 | 창성사
    일중한:산업경쟁력구조의 실증분석(일본어)
  • 2008.09.19 | 공동 | 가산출판사
    시장을 지배하는 마케팅 철학의 법칙 10
  • 2007.11.23 | 공동 | 서울경제경영
    Vensim을 활용한 System Dynamics
  • 2007.08.24 | 공동 |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
    글로벌 시대, 상생경영전략
  • 2007.05.01 | 공동 | 가산출판사
    도요타방식 필드북
  • 2006.12.01 | 공동 | 김영사
    상생경영
  • 2006.10.01 | 공동 |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
    상생협력:지속성장의 길
  • 2006.07.01 | 공동 | 가산출판사
    주문생산의 시대
  • 2006.06.13 | 공동 | Prentice Hall
    The POSCO Way of Digital Supplcy Chain Revolution(*논문에서 이관)
  • 2006.06.01 | 공동 | IPS산업정책연구원
    프런티어 경영(편저의 장담당)(*교외봉사 기타활동으로 이관)
  • 2005.12.01 | 공동 | 부천상공회의소
    경영가이드북:보이지 않는 것을 팔아라.
  • 2005.05.01 | 공동 | 가산출판사
    도요타진화능력
  • 2004.07.01 | 단독 | 중소기업청 Single PPM 품질혁신추진본부
    Single PPM 품질혁신과 기업경쟁력
  • 2004.07.01 | 단독 | 가산출판사
    도요타 방식
  • 2004.04.01 | 공동 | Idea Group Publishing
    Strateies for Generating E-Business Returns on Investment,Shin(ed), Chapter 4 (총 14 장 중 제 4장을 공저함)
  • 2003.08.01 | 공동 | 전경련 지식경제센터, 산업자원부, 전국경제인연합회
    사례로 배우는 e 비즈니스
  • 2003.05.01 | 단독 | 삼성경제연구소
    한국 산업과 지역의 생존전략 클러스터(서평)
  • 2002.02.01 | 한국인터넷마케팅연구회:삼우사
    인터넷 마케팅
  • 2002.01.01 | SPRINGER-VERLAG
    Japanese Foreign Investment and the East Asian Industrial System
  • 2001.01.15 | 민 미디어
    클락 스피드 ( 기업진화의 속도 )
  • 2000.01.01 | 민미디어
    기업진화의 속도
  • 1999.03.15 | 도서출판 석정
    마케팅커뮤니케이션1
  • 1998.11.01 | Institute of Management Res
    Strategic Transformation through Quality
  • 1997.06.01 | 일지사
    벤치마킹을 통한 한국산업의 대해부
  • 1997.01.01 | 100PPM품질혁신추진본부
    100PPM 품질혁신 추진전략
  • 1996.04.01 | 법문사
    마케팅조사 이렇게
  • 1996.03.01 | 산업정책연구원
  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부품개발방식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한일비교-승인도 방식을 중심으로
  • 1995.09.01 | 중소기업연구소
    시스템간 경쟁구조를 향한 대기업-중소기업간 분업적 협력모형의 개발